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일반] 먹는 히알루론산(HA) 흡수성 총 정리

현명한 영양제 고뇌

[일반] 먹는 히알루론산(HA) 흡수성 총 정리

위즈덤현 2021. 11. 25. 13:30
728x90

1.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HA)이란

1934년 칼마이어(Karl Meyer)가 소 유리체에서 발견.

자신의 약 1000배의 수분을 저장함.

 

2. 히알루론산 작용 범위-관절, 눈, 피부 등

 

1) 관절, 연골 - 히알루론산도 있지만 황산화 효소인 msm도 중요

 

2) 눈 – 안구건조 등

히알루론산의 수분보습 성질 때문에 안약으로 쓰임.(여담/ 히알루론로산 성분이 들어간 안약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진단서 필요.)

히알루론산도 있지만 기름성분도 중요하기 때문에 감마리놀렌산이나 오메가3도 중요

 

3) 피부 – 보습화장품, 필러, 영양제 등에 사용 중

피부 진피에는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콜라겐 3가지 모두 중요하다.

그림에서 보면

콜라겐은 피부지탱 기둥

엘라스틴은 탄력

히알루론산은 빈공간을 “빵빵하게”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3. 히알루론산 성질

히알루론산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주기는 길면 1~2일정도로 짧다.

- 성인 70kg 기준 온몸에 약 15g 가지고 있으며 매일 1/3인 5g씩 교체

(여담/ 히알루론산 필러는 생분해가 쉽게 되지 않도록 분자를 교차결합 시킨다.)

 

늙은면 생성되는 양이 줄어들고 이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

- 히알루론산이 20대가 100%면, 30대는 65%, 50대는 45%, 60대는 25프로

 

2일밖에 안되는데 왜 먹냐? 보습 효능이 일시적인 것이 맞다. 하지만 꾸준히 섭취하면서 주름과 같은 노화를 예방하는 것이다.

- 피부보습에 도움을 주는 섭취량 1일 120~240mg 한국 식품의약품 안전처 기준

 

1번에서 보다시피 히알루론산은 소 유리체에서 맨 처음 발견했는데 일반적으로 먹는 음식에는 없다. 눈알을 먹던가 닭 벼슬을 먹어야한다. 수렵채집시대에는 먹었겠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그런걸 먹질 않으니 영양제밖에 없다.(여담/ 예전에는 닭 벼슬로 히알루론산을 만들었지만 현재는 미생물 발효로 만든다.)

 

 

 

 

★ 내가 관심 두는 것은 피부-진피-히알루론산 섭취이다.

히알루론산이 몸에서 흡수되어 진피까지 도달하냐 이것이다.

 

여에스더(서울대 의학사, 현재 예방의학 박사)

예전 의사들은 히알루론산이 다당류이기 때문에 먹어도 피부 진피까지 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최근 연구들이 히알루론산이 몸에 흡수가 되서 진피까지 도달한다고 한다.

 

홍혜걸(서울대 의학사, 현재 예방의학 박사)

히알루론산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인체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다당류이나 일반적 녹말과 달리 위산으로 분해가 잘 안되는 일종의 폴리머입니다. 피부까지 전달됩니다.

 

(여담/ 의사 유튜버들 보면 의학전문대학 의무석사 많더라 물론 의전원도 대단하지만 의대 출신 의학사와 학위가 다름)

 

히알루론산 구매링크:https://coupa.ng/caJQnB

 

★ 본론, 흡수 되는가 팩트체크

 

우리나라 논문

히알루론산 경구 투여를 통한 피부 광노화 개선 효과

 

 

 

논문은 관심있는 집단에서 실험하고 연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지만 팩트체크를 위해 이제 펀딩받은 논문은 제외하고자 함.(후원 들어가 있을 수 있음)

 

 

 

모 유튜버가 먹는 HA 효과 없다며 가져온 논문

 

(2014)Dietary Hyaluronic Acid Migrates into the Skin of Rats

 

요약 부분 발췌 번역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성분으로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히알루론산의 경구 섭취는 인체 실험에서 증명된 바와 같이 뿔피리층의 물을 증가시키지만 체내 운동학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14C 라벨의 히알루론산(14C-히알루론산)의 흡수, 이동 및 배출을 확인했다. 14C-히알루론산은 7~8주 된 수컷 SD 쥐에게 경구 또는 정맥주사로 투여되었다. 경구 투여 후 혈장방사능은 투여 후 8시간 만에 최고 수준을 보였으며, 혈액에서 14C-히알루론산을 경구 투여한 사실이 확인됐다. 14C-히알루론산의 약 90%가 소화관에서 흡수되어 소변, 대변, 유통기한이 지난 공기, 투여 후 최대 168시간(1주)까지 산소의 검사를 바탕으로 에너지원 또는 조직의 구조 성분으로 사용되었다. 자동 방사선 조사 결과는 방사능이 체계적으로 분포되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음을 시사했다. 투여 후 24~96시간 동안 혈액보다 피부에서 방사능이 높았다. 그 결과는 구강으로 투여된 히알루론산이 피부로 이동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과도한 축적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히알루론산의 90% 이상이 유통기한이 지난 공기나 소변으로 배설되었다.

 

해석

첫줄 보면 일단 히알루론산 효과있고 마지막 줄위에 보면 히알루론산이 피부로 이동한다고 한다. 이 연구는 일주일간 실험 했는데 오래되면 HA가 에너지로 쓰이거나 배출됨.

모 유튜버는 168시간(일주일) 후에 남아 있지 않다고 HA 효과 없다고 했는데 몸에서 만든 HA도 일주일은커녕 매일 1/3이 교체됨. 당연히 꾸준히 먹어야지

(여담/ 유튜버가 펀딩 받은건 거르라고 했는데 이 논문도 후원 받은 논문임)

참고 나와 비슷한 해석 약사 유튜버(해당 논문 00:45~)

 

 

(2019)Hyaluronic Acid: Molecular Mechanisms and Therapeutic Trajectory

 

요약- 각종동물과 사람한테 실험함. 내가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자면 직접 주입한 것 보다 먹는게 더 효과가 있다는 부분이 있다ㄷㄷ(아 물론 관절에ㅋ).

 

※ 펀딩 관련 번역- RL 및 AjS는 Vets Plus Inc.의 직원입니다. 나머지 저자들은 잠재적 인 이해 상충으로 해석 될 수 있는 상업적 또는 재정적 관계가없는 상태에서 연구를 수행했다고 선언합니다.

 

 

 

(2020)Transfer of orally administered hyaluronan to the lymph

저작권 때문에 요약본 링크만 검.

 

요약- HA가 혈액 뿐 아니라 림프를 통해서도 이동하는 것을 확인. (근데 이건 예전부터 확인됨)

(림프; 혈액처럼 옴몸에 분포 상처났을 때 노란색 나오는게 림프계 통해서 남)

※ 펀딩 관련 – 저자들 훗카이도 대학 약학부, 훗카이도 대학병원. 펀딩 관련 기업 못 찾음

 

기타 논문들

- 쥐, 개, 사람한테 실험하고 흡수 잘되고 피부 수분이 증가함. 또한 주름이 개선됨.

(펀딩 받은 논문이 많아서 제외 함)

 

 

사실 논문 더 있는데 필러, 보습제, 관절 등 다른 것도 많아서 찾기가 귀찮다

논문 찾아보면 HA종류(분자량) 조금 다르고 그에 따라 흡수가 차이나는 정도이다.

업체들이 알아서 제일 흡수력 좋은 걸로 팔테니까 걱정ㄴ

 

 

개인적으로 이런 연구 하려면 펀딩 받아서 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동물가지고 실험하고 임상실험하면서 사람한테 돈 주고 해야하는데 이러한 돈과 시설들은 어디서 생기냐 관련 이익집단에서 연구하고 괜찮은걸 제품으로 만들어서 파는거지.

후원받은 받은 논문을 비판적으로 보는건 맞다고 생각하지만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요약

 

예전 의사들은 히알루론산이 다당류이기 때문에 먹어도 피부 진피까지 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최근 연구들이 히알루론산이 몸에 흡수가 되서 진피까지 도달한다고 한다. -여에스더

히알루론산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인체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다당류이나 일반적 녹말과 달리 위산으로 분해가 잘 안되는 일종의 폴리머입니다. 피부까지 전달됩니다. -홍혜걸

 

히알루론산 구매링크2:https://coupa.ng/caJQsj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ㅊㅊ-영갤/ㅇㅇ(122.44)